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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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해

자해란 자발적으로 자신의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의미하며 자해 행동을 동반하는 정신질환에는 우울증, 양극성장애, 불안장애, 인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자해 행동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동 청소년이 내적 고통을 행동화하는 형태로서 자살의도를 가지지 않는 비자살적 자해 행동입니다. 아동기 혹은 청소년 후기에 유병률이 높으며, 가장 흔한 자해 행동은 칼 등으로 피부를 긋거나 뾰족한 것으로 찌르기, 상처 혹은 피부를 문지르거나 하여 출혈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일부에서는 자살의도를 가지고 자해를 시행하지만 청소년의 자해 행동의 경우 자신의 심리적 고통에 대한 진통제로 작용시키기 위한 행위로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자해의 원인

인격이 형성되어 가는 성장과정에 놓여 있는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외부 자극 요인(또래 친구, 대중매체, SNS 등)에 민감하며, 충동적이고 과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청소년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아슬아슬한 위험을 즐기거나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의 주요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자해 행동은 자살을 위한 자해가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자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 자해 행동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이 몸 안에서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을 방출하여 일시적이지만 행복감, 안정감, 분노 및 폭발적인 감정을 해소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심리적 고통을 적절히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 느끼고 있는 정신적 고통에서 초점을 돌리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에 해를 가하여 정신적 고통을 상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자해 행동을 하는 청소년의 특성
    1. 무의미한 신체적 고통을 가함으로써 슬픔, 죄책감, 고통스러운 회상과 같은 강한 정서적 스트레스에서 회피하고자함
    2.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음
    3. 자기비판, 자기혐오 정도가 지나치며 만연한 우울감을 드러냄

청소년 자해의 대처방법

  • 자해를 통해 해결하던 감정 표현 방법을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모색하여 해소 할 수 있도록 함께 해결방안을 탐색합니다.
  •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과 자극을 주는 요인을 탐색 및 파악하여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 자해에 대한 욕구가 올라올 때 다른 활동으로 초점을 옮겨 주의를 분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해 행동에 대한 비난과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태도 등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청소년이 자해 행동을 한 이유와 심리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원인에 대해 선입견 없이 들어주어야 합니다.

청소년 자해의 치료

  • 약물치료
    1.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 조절을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 행동치료
    1. 자해 행동의 교정과 치료를 위해 행동주의적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행동치료에서는 자해 행동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될 경우 오히려 자해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자해 행동이 발생되었을 때 자해 행동 자체나 해당 청소년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등 여러 기법을 통해 자해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행동을 교정합니다.
  • 정신건강상담
    1.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