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이란?

게임,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에 대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과다하게 몰입하거나 과다 사용하는 경우로 심해지면 학교생활, 또래관계,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 사회문화적 요인
    1. 지나친 생존 경쟁 및 스트레스
    2. 가족의 문제: 부모의 중동 성향 및 양육태도
    3. 대안 놀이문화 부족
    4. 건전한 정보문화의 미형성
  • 인터넷 요인
    1. 익명성
    2. 상호작용성
    3. 속도, 즉시반응성
    4. 판타지
  • 생물학적 요인
    1. 세로토닌 운반체를 다루는 유전자의 취약성
    2. 보상체계의 결함으로 강렬한 보상 의존 행동 및 강한 새로움 추구기질
    3. 전두엽 활성 저하
  • 개인적 요인
    1. 소외감, 외로움
    2. 무력감, 낮은 자존감
    3. 우울, 불안
    4. 집중력 저하 및 과잉행동
  •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자체의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야기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증상

  • 인터넷 게임의 몰두
    1. 지속적으로 이전 게임이나 다음 게임에 대해 생각한다. 인터넷 게임이 일상에 중요한 활동이 된다.
  • 금단 증상
    1. 인터넷 게임을 그만할 경우 과민함, 불안감 또는 슬픔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 내성
    1. 인터넷 게임을 하는 데 점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인터넷 게임 이용시간을 자의로 조절하기 힘들다.
  • 인터넷 게임을 제외한 이전의 다른 취미나 흥밋거리에 관심이 잃었다.
  • 정신과적 문제에 대해 스스로 인지함에도 지나치게 인터넷 게임을 이용한다.
  • 가족이나 치료자 또는 다른 사람에게 본인의 인터넷 게임의 사용 정도에 대해 거짓으로 설명한다.
  • 부정적인 기분(무력감, 죄책감, 걱정 등)을 벗어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 인터넷 게임을 이용한다.
  • 인터넷 게임 장애는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 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벼운 수준의 인터넷 게임장애 증상을 호소하 는 사람일수록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덜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 만 심각한 인터넷 도박장애 증상을 보이는 사람의 경우 컴퓨터 사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므로 대인관계 또는 학업적 성취에서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

  • 인터넷 중독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통제력 증가입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를 통하여 자기통제력을 증가시켜 인터넷이 아닌 적절한 대안활동 및 스트레스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행동적, 정서적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를 다루어 주어야 하며 올바른 사용법에 관한 규칙을 정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행동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동성 및 중독행위 자체의 욕구를 차단하기 위하여 약물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경우 다른 정신과적 질환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하며, 인터넷 중독과 또 다른 정신과적 질환이 존재하는 경우 치료원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