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심리지원

재난심리지원사업

재난을 사전에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을 구성하고 심리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선의 대책일 것입니다. 재난심리지원은 다양한 재난으로 인해 심리적인 충격을 받은 대상자가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시 전문기관 및 병원으로 연계함으로써 충격을 완화하고 후유증을 예방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재난심리지원에 대한 내용을 알리며, 실제 지원이 필요한 대상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력양성교육

  • 재난 발생 시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천시 유관기관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난의 이해, 재난현장에서의 윤리, 심리적 응급처치 이론, 심리적 응급처치 실습, 마음건강회복기술훈련, 문제관리 플러스, 소진예방과 자기관리 등을 내용으로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나누어 순차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식개선활동

  • 부천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재난의 개념 및 그 파급력을 알리고 필요시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리지원

  • 재난으로 인한 피해자에게 상담 및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시 전문기관으로 연계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회로의 건강한 복귀를 돕고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천관내에서 발생된 재난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개인사로 인한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부천시민 중 2차 평가 후 고 위험군이라 판단된 경우 심리지원의 대상이 됩니다.